1. 표출화 : 개인에게 내재된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문서나 매체에 저장, 가공, 분석하는 과정
2. 신용평가 : 핀테크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장 핵심적인 분야
3. 사물인터넷 : 데이터화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 모든 것의 데이터화
4. SCM : '공급망 관리', 기업이 외부 공급 업체 또는 제휴 업체와 통합된 정보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것
ex) 자재 구매, 생산, 제고, 유통, 판매, 고객 데이터로 구성됨
5. 빅데이터 활용 사례
- 구글 : 실시간 자동 번역 시스템
- 넷플릭스 : 이용자의 콘텐츠 기호를 파악하여 새로운 영화 추천
- 월마트 : 고객 소비 패턴 분석하는 월마트랩
- 자라 : 일일 판매량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상품 수요 예측
6.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메타데이터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주는 데이터
- 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정렬하고 탐색하게 해주는 구조
7. 데이터웨어 하우스
-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주제 중심적으로 통합적이며 시간성을 가지는 비휘발성 데이터의 집합
-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하나의 통합된 데이터 저장 공간을 말함
-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시계열성의 특성으로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들은 수시적으로 갱신, 변경이 발생할 수 없음
- ETL : 주기적으로 내부 및 외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고 정해진 규약에 따라 정보를 변환한 후에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정보 적재
- 재무, 생산, 운영 등과 같이 특정 조직의 특정 업무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구축됨
8. 클라우드 컴퓨팅 : 빅데이터 분석에 경제성을 제공해 준 결정적인 기술
9. B2B 기업 : 기업 간의 전자 상거래를 진행하여 지속적인 데이터 생성 어려움 (B2C는 가능)
10. 정보의 예 : 평균 구매액, 베스트셀러, 우량 고객 (주문 수량 : 데이터)
11. 가명 처리: 개인정보의 주요 식별 요소를 다른 값으로 대체하여 개인 식별을 어렵게 만드는 기술
12. 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의 정확성 보증
13. 데이터 레이크 :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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