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중요성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한달 무료 체험 서비스 : 제품에 대한 신뢰 제공, 사전에 사용법 숙지를 통해 제품에 대한 친숙함 제공
- 한달 무료 체험이 종료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용자가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이유
출시 초기 : 넷플릭스처럼 이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와서 밈을 클릭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밈 : 개발하고자 하는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소셜 미디어 서비스, 비디오 게임 등을 모두 포함)
즉, 사용자들에게 동기부여(당신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
광고 인벤토리
광고 인벤토리 : 일정 시간 광고를 할 수 있는 광고 공간의 총량
총 광고 인벤토리 = 페이지당 광고 게재 수 X 매달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사용자의 수 X 사용자별 방문 수 X 방문 시 광고 클릭
4개의 변수 중 1개의 변수를 1만큼 증가 → 총 광고 인벤토리는 나머지 세 요인의 곱만큼 증가
훨씬 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 : 사용자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방문 수와 클릭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
가변 간격 강화 계획
다음 보상이 주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예측할 수 없도록 하는 것
보상 간격에 해당하는 시간이 되면 사용자가 클릭할 때 보상이 주어지는 데, 이때 보상을 얻는 타이밍을 알지 못하는 것
1) 보상 간격이 일정하다면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 쉽게 알아 차림 → 주의력과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는 클릭하지 않음 → 수익 감소
2) 보상 간격이 일정하지 않다면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 예측 X → 그러나 보상이 언제라도 주어질 수 있음을 깨달음 → 동시에 끊임없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보상이 도착했는지 클릭하여 확인 → 수익 증가
즉, 사용자에게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과 같은 두려움의 형태로 경험하게 해야 광고 수익 올릴 수 있음
가변 비율 강화 계획
보상으로 주어지는 밈을 획득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행동이 필요한지 알 수 없도록 하는 것
클릭, 스와이프, 스크롤, 탭 등 콘텐츠와 광고 페이지의 로딩을 위해 필요한 행동 모두 포함
1)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의 횟수가 고정된 숫자라면
사용자는 보상을 얻는 데 필요한 클릭 수 빠르게 알아차림 → 수익 감소
2)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의 횟수가 고정되지 않은 숫자라면
사용자는 보상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해서 클릭 → 사이트를 계속해서 방문 → 페이지를 보고, 광고 시청도 함께 함 → 수익 증가
즉, 사용자들의 방문 횟수를 늘리고 싶다면 사용자들이 당신이 만든 밈에 소위 집착하게 만들어야 함
몰입 상승
성공적인 밈을 위해서는 콘텐츠만큼이나 밈을 전달하는 타이밍이 중요
즉, 순서가 내용을 결정한다는 것
사용자들을 위해 제공할 디지털 인터페이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초기 가입 및 앱을 다운로드하는 순서를 안내하는 페이지
2. 결제 페이지
초창기 : 개발하고자 하는 밈의 내용과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혹은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을 것인지에만 관심
BUT, 개발자로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수익을 무시할 수는 없음
전환 흐름
사용자들은 전환 흐름을 통해 요금을 결제함(수익 창출) → 이 순간이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시간
전환 흐름은 항상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최소화하더라도 가입을 설득하는 페이지와 개인정보,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 등이 필요
이때, 전환 흐름이 잘못되면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결제를 하려다가도 페이지 이탈
→ 페이지들이 등장하는 순서와 페이지에 표시되는 문구들은 사람들의 가입 절차를 끝내도록 함에 있어 매우 중요
그러나, 전환 흐름을 단축화시킨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님
그 이유는 바로 몰입 상승 때문
몰입 상승 : 여러 건의 작은 행동을 통해 어떤 일에 참여하고 그로 인해 보상이 주어지는 일이 반복되면, 한꺼번에 부탁했을 떄는 틀림없이 거절했을 일도 별 거부감없이 받아들이게 되는 현상
즉, 더 많은 클릭이 필요하더라도 느리고 더 긴 단계를 거쳐 차츰 그 몰입도를 높여가는 것이 더 효과적
접근과 회피
전환 흐름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할수록 우리는 접근적 사고 방식이 아닌 회피적 사고 방식을 가지게 됨
접근과 회피에서 중요한 것 : 목표와의 거리
우리가 목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접근적 사고 방식이 된다. (제품의 장점에 끌리게 됨)
그러나 당신이 개발한 밈을 받아들이거나 획득하는 결정적 순간에 가까워질수록 사용자들은 점점 더 회피적 사고 방식으로 변하게 됨.
즉, 핵심적인 내용은 사용자들의 저항을 무시하지 말아야 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줌.
이런 접근은 전환 흐름의 마지막 단계에서 적용되면 더욱 효과적이며, 결과적으로 가입률 즉 수익이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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