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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 HCI

HCI 개론 : 감성의 원리 _ 이성, 유용성, 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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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과 이성의 관계

이전에는 HCI연구자들은 이성에 좀 더 초점을 맞춰왔음 (인간의 감성적인 측면보다는 이성적인 측면에 초점)

현재는 감성과 이성은 상호보안적이고 협동적인 관계라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특히 긍정적인 감성과 부정적인 감성은 사람들의 인지적인 작용에 큰 영향을 미침

  ex) 문을 열 때, 여유 있는 경우 밀어보기도 하고 잡아당겨 보기도 하지만 불이 난 상황(부정적인 정서)일 경우 밀기만 하고 잡아당겨 볼 생각을 하지 못함.

 

부정적인 감성은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지만, 의사 결정의 폭을 좁아지게 함

반면, 긍정적인 감성은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게 하지만,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림

그렇기에 적절한 조율을 통해 효과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함

  ( 실시간 증권 거래 시스템  부정적인 감성 제공, 온라인 게임이나 커뮤니티 포털 긍정적인 감성 제공)

 

감성 :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 식물에 자극을 주었을 때 자극의 방향과는 상관없이 일부 기관이 일정한 방향으로 운동을 일으키는 성질

이성 : 개념적으로 사유하는 능력을 감각적 능력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시켜 주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감성과 유용성 및 사용성의 차이점

감성은 사용성과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병행하는 개념이다.

더 나아가 감성이 풍부한 제품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오히려 사용성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유용성이나 사용성과 비교해 감성은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용성이나 사용성이 일반적으로 단방향(uni-direction)인 반면, 감성은 다방향(multi-direction)이라는 특징

감성이 긍정적이거나 감성의 강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시스템이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감성은 절대적인 기준이 중요한 것이 아닌 상대적인 충실도가 더 중요하다.

 

, 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감성을 얼마나 충실하게 제공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 공포영화 사이트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느끼게 하려고 함. 그러나 정작 즐거움이나 흥분을 더 많이 느낌  사이트의 감성적 충실도는 높다고 할 수 없음 )

 

의도된 감성을 적절한 강도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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