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이란?
• 정서 – 외부 자극에 의해 사람의 내부에 이미 관념화된 감성 의미
• 인상 – 외부의 자극에 의해 각인되기는 하지만 아직 정서로 관념화되지 않은 감성
미적 인상이라고 해서 아름답고 예쁘다는 일반적인 의미의 미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미적 인상은 크게 12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크게 본연적인 인상과 내용적인 인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본연적인 인상 : 제품이나 서비스에 표현된 내용을 알지 못하더라도 지각적인 자극만으로 느낄 수 있는 인상 의미
ex) 하얀색의 단순한 홈페이지 화면 : 간결한 인상 받는 것
• BD(bright-dark) : 어둡거나 밝은 인상
• CD(calm-dynamic) : 차분하거나 역동적인 인상
• SV(simple-varied) : 간결하거나 다채로운 인상
- 내용적인 인상 : 제품이나 서비스에 표현된 내용을 이해해야 느낄 수 있는 인상 의미
ex) 홈페이지에 있는 시계가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복고적인 인상 받음
• LP(luxurious-plain) : 고급스럽고 대중적인 인상
• CF(classical-futuristic) : 복고적이고 미래적인 인상
• OP(optimistic-pessimistic) : 희망차고 암울한 인상
1) BD차원(밝음 VS 어두움)
- 밝음
• 은은하다, 환하다, 맑다
• 배경의 명도가 높고 글씨와 같은 객체들이 배경과의 대비가 낮아 부드러운 느낌
- 어두움
• 무디고 침침하고 탁함
• 배경의 명도가 낮고 글씨가 낮은 대비
2) CD차원(차분함 VS 역동적)
- 차분함
• 고요함, 규칙적, 균형적
• 명도가 그다지 높지 않고, 난색 계열보다는 한색 계열을 사용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배경
- 역동적
• 강렬, 날카로운 인상
• 색상이나 내용에서 강한 대비를 주는 것과 더불어 배경 음악이나 효과음도 강렬한 비트와 박자를 사용
3) SV차원(간결함 VS 다채로움)
- 간결함
• 단조롭고 비어있다는 인상
• 절제된 이미지와 분명한 색상, 레이아웃 등과 같은 시각적 요인을 이용
- 다채로움
• 화사하다는 느낌, 현란하다는 인상
• 전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도 함께 제공
4) LP인상 차원(고급스러움 VS 대중적임)
- 고급스러움
• 고상, 고귀하다는 인상
• 시각적인 요소들이 매우 절제되어 있으며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
- 대중적임
• 익숙, 친근하다고 느끼는 인상, 저렴한 가격
• 친숙한 정보, 조금은 촌스러워 보이는 색 배합
5) CF차원(복고적 VS 미래적)
- 복고적
• 과거지향적
• 소재나 전체적인 디자인이 복고적인 인상
- 미래적
• 초현실적, 신비하다는 인상
•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음 (현실에서 보기에 미래적인 것들)
6) OP차원(희망찬 VS 암울함)
- 희망찬
• 건실한 인상
• 배경색이나 이미지, 밝은 색상과 가벼운 소재
- 암울함
• 절망적, 우울한 인상
• 색상이나 소재 통해 암울한 느낌 강조
개성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인상 중에서 사람 또는 인격에 준하는 요소를 지닌 대상에 대해 갖게 되는 것
사람의 내면적인 특징을 묘사하기 위해 관찰자에 의해 구성되는 의미들의 집합인 성격과는
반대로, 개성은 사람의 행동이나 생김새를 보고 그 사람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느끼는 것이다.
# 브랜드 개성: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여된 일련의 인간적 특징들 의미, 시스템과 관련해 개성이라는 개념이 중요해진 이유
인간의 개성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개성도 독특성과 지속성을 가짐
어느 한 브랜드의 개성은 다른 브랜드 개성과 분명히 구분되며, 그런 구분이 오랜시간 지속된다는 것
브랜드 개성이 지니는 독특성은 경쟁사가 모방하기 어렵고, 일단 한번 구축된 브랜드 개성은 쉽게 다른 제품이나 사람들에 의해 복제될 수 없음.
ex) 네이버 : 개방적, 야후 : 분석적
강약의 차원(dimension of strength)
형식성의 차원(dimension of formality)
개방성의 차원(dimension of openness)
1) 강약의 차원
강약의 차원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풍기는 개성이 얼마나 강하고 거친지, 아니면 부드럽고 귀여운지에 따라 결정된다.
- 강한 개성
• 거칠고 공격적이며 반항적인 개성과 연결되는 경향
• 강렬하고, 간혹 잔인하다고까지 느낌
• 아이디어에 대한 강한 지지, 단호한 어조, 강렬한 비트나 인상, 비속어, 강한 명암 대비
- 부드러운 개성
• 사랑스럽고 귀여운 개성과 연결되는 경향, 세련되며 우아한 개성과도 연결
• 재미있는 그림, 분홍색이나 리본, 하트 같은 그림, 필기체 같은 부드러운 느낌의 서체, 파스텔톤의 스킨
2) 형식성의 차원
형식의 차원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풍기는 개성이 얼마나 자유분방한지, 또는 분석적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 자유분방한 개성
• 상상력이 풍부하고 참신하며 창의적인 개설과 연결되는 경향
• 참신한 글이나 그림, 특이한 자기소개, 참신한 타이틀
- 분석적인 개성
• 논리적인 개성과 연결되는 경향
• 논리적으로 구조가 잘 잡힌 글, 날카로운 비평, 체계적인 글의 분류
3) 개방성의 차원
개방성의 차원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풍기는 개성이 얼마나 사교적인지, 아니면 폐쇠적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 사교적인 개성
• 쾌활하며 에너지가 넘치는 개성과 연결되는 경향
• 방문자의 글에 성실하게 답변, 방문자를 진정으로 염려하는 글, 블로그 상에서 많은 정보 공유
- 폐쇄적인 개성
• 배타적이고 답답한 개성과 연결되는 경향
• 자신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음, 자기 만이 알 수 있는 감성적인 글, 절제되고 최소화된 모습
'UX & HC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천 시스템 (Recommendation System) (0) | 2021.07.22 |
---|---|
HCI 개론 : 감성의 원리 _ 이성, 유용성, 사용성 (0) | 2021.07.20 |
HCI개론 : 감성의 원리_정서 (0) | 2021.07.20 |
HCI 개론 : 감성의 원리 (0) | 2021.07.20 |
Laws of UX : Jakob's Law (0) | 2021.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