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 HCI

Laws of UX : Jakob's Law

반응형

Jakob’s Law

# 배경지식

-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웹사이트가 경쟁자들 사이에서 돋보이기를 원함

--> 예술적인 개성을 통해 새롭게 재창조하고자 하지만 사용자들은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지 않음

 

      : 사용자는 돋보기는 검색 기능이라고 생각

      : 검색 기능과 다른 기능이라면 혼란 초래

 

 

 

 

# Jakob's Law

- 사용성 전문가 제이콥 닐슨이 2000년대에 발표

사용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웹사이트에서 보낸다.
사용자는 그가 이용해온 다른 웹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당신의 웹사이트가 작동하는 것을 선호한다.

사용자는 익숙한 제품과 비슷한 것으로 보이는 다른 제품으로 이전함

• 기존 정신 모델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모델을 학습하는 것보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음

• 변경 시 사용자가 제한된 시간 동안 친숙한 버전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불협화음 최소화

 

 

# mental model

- 디자인이 사용자의 멘탈 모델과 일치하지 않으면 문제 발생

→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인식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이해하는 속도에 영향 미침

→  물리적 세계에서 익숙한 제어판을 기반으로 toggles, radio 버튼 설계

 

 

# 결론 및 요약

Jakob의 법칙은 모든 제품과 경험이 동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님

대신,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이전 경험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아야 함

-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설계 → 사용자는 이전 경험에서 얻은 지식 적용

- 그에 따른 익숙함은 필요한 정보 찾기, 제품 구매 등 중요한 사항에 필요

 

[ 최적의 방안 ]

- 항상 공통된 패턴과 관습으로 시작 →  그것이 합리적일 때 그것들로부터 벗어나게끔 디자인!

 

반응형

'UX & HC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개론 : 감성의 원리_정서  (0) 2021.07.20
HCI 개론 : 감성의 원리  (0) 2021.07.20
Laws of UX : Fitts's Law  (0) 2021.03.29
Laws of UX : Jakob's Law  (0) 2021.03.29
Usability principles  (0) 202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