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kob's Law
사용성 전문가 제이콥 닐슨이 2000년대에 발표
사용자는 그가 이용해 온 다른 웹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당신의 웹사이트가 작동하는 것을 선호한다. |
- 사용자는 익숙한 제품과 비슷한 것으로 보이는 다른 제품으로 이전함
- 기존 정신 모델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모델을 학습하는 것보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음
- 변경 시 사용자가 제한된 시간 동안 친숙한 버전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불협화음 최소화
mental model discordance
디자인이 사용자의 멘탈 모델과 일치하지 않으면 문제 발생
-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인식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이해하는 속도에 영향 미침
- 물리적 세계에서 익숙한 제어판을 기반으로 toggles, radio 버튼 설계
< 2018년 Snapchat의 재설계 >
- 이용자의 반응이나 의견보다는 개발한 기능을 정리없이 덕지덕지 붙여놓은 형태
- 앱의 사용자 수 급격히 감소
- 사용자들의 정신 모델이 재설계된 버전의 앱에 맞춰지지 않음 x
2017년 YouTube의 새로운 버전
- 제이콥 법칙에 내재된 ‘배려’ 측면 극대화
- 사용자가 새 디자인을 프리뷰하고, 익숙해질 시간 제공
- 피드백 접수, 구버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게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익숙한 패턴과 규칙을 사용함
- 고객이 제품 찾기, 구매와 같은 중요한 항목에 집중할 수 있도록
- 전체 과정이 편안하고 친숙하게!
자동차의 좌석 컨트롤
각 좌석 옆의 도어 패널에 있는 좌석 컨트롤을 좌석 모양과 매핑되게 디자인!
- 해당 버튼을 식별하여 좌석의 어느 부분을 조정할 수 있는지 쉽게 이해
결론 및 요약
- Jakob의 법칙 : 모든 제품과 경험이 동일해야 한다? -> 동일성 주장 X
- 대신,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이전 경험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아야 함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설계 -> 사용자는 이전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적용할 수 있음
그에 따른 익숙함은 필요한 정보 찾기, 제품 구매 등 중요한 사항에 필요
[ 최적의 방안 ]
- 항상 공통된 패턴과 관습으로 시작 -> 그것이 합리적일 때 그것들로부터 벗어나게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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